건강

[스크랩] 위암(胃癌)에 좋은 약재

즐거운세상위해 2013. 8. 19. 12:08
위암(胃癌)에 좋은 약재- 율무, 현미, 구기자, 마름
위암(胃癌)에 좋은 약재- 율무, 현미, 구기자, 마름

증 상
- 초기에는 만정 위장질환처럼 소화불량, 식욕부진, 압박감 등으로 둔한 통증을 느낀다. 구토를 하게되면 커피색의 미울을 토하게 되며, 위산이 결핍되어 기력이 쇠퇴해지는 등 빈혈 증세까지도 겸한다. 암이 차츰 진행됨에 따라 부종(浮腫)이 나타나기도 한다.

처 방
율무는 항암작용을 한다. 현미분, 율무분, 소맥분 각 100g과 흑설탕, 소금 약간과 초 1숟갈, 물로 찐빵이나 케이크 등을 만들어 먹으면 암의 치료 또는 예방에 효과가 크다고 하며, 또 율무와 구기자를 넣어 달여서 차 대신 장기간 마셔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마름의 열매 5개와 물 1홉을 달여서 반쯤되면 1일 3회로 나눠 식사 전에 마시면 효과가 있다.
청주 1되를 무쇠솥에 붓고 끊인 다음, 1자 가량의 잉어 1마리를 산채로 넣고 자주 뒤적거리면서 약한 불로 6시간 가량 졸여서 잉어찜을 만든다. 이것을 하루 세번씩 1주일 먹는다.
가지꼭지나 산두근(山豆根) 뿌리를 달여 계속 복용하면 효과가 있다.

익위승양탕(益胃升陽湯)- 위암으로 위속이 상한 증상이 보일때
백출(白朮) 1돈반, 황기(黃?) 1돈, 인삼(人蔘).신국초(神麴炒) 각 7푼반, 당귀신(當歸身).진피(陳皮).감초구(甘草灸) 각 5푼, 승마(升麻).시호(柴胡) 각 3푼, 생황금(生黃芩) 2푼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물로 달여 먹는다.

안위산(安胃散)- 식욕을 증진시키고 속을 편하게 할때
인삼(人蔘).백출(白朮).목향(木香).빈랑(檳?).반하국(半夏麴).육두구(肉豆?).정향(丁香).귤홍(橘紅).곽향(藿香).청피(靑皮).백복령(白茯?).감초(甘草) 각 7푼을 썰어서 1첩으로 하여 생강 3쪽을 넣어 물로 달여 먹는다.

출처 : 산초와 꾼
글쓴이 : 달님이 원글보기
메모 :